해운소식

shipping news

해운 eNEWS <22.04.08>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4-13 11:01
조회
40

<대만 해역서 한국인 6명 탄 선박 조난수색 작업 중>

대만 해역에서 우리 선원 6명이 탑승한 선박이 조난돼 수색 작업이 진행 중이다.

외교부는 7"대만 해상수색 당국이 오전 950분쯤 대만 서방 18해리 해상에서 '교토1'로부터 조난 신고를 접수했다고 우리 정부에 통보해 왔다"고 전했다.

교토 1호의 승선 인원은 6명으로 전원 한국 국적자라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이 선박은 부속선인 교토 2호를 예인해 부산항에서 인도네시아 바탐항으로 이동 중이었다. 교토 2호는 현장에서 발견됐다.

대만 당국은 조난 신고 접수 직후 현장에 경비함과 헬기를 투입해 수색을 진행 중이며,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에도 수색 협조를 요청한 상태다.

외교부는 "정부가 대만 당국과 긴밀히 협조해 수색 및 구조 작업이 신속하고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재외국민대책본부 및 주타이베이대표부 현장지휘본부를 가동 중"이라며 "해양경찰청은 사고 해역에 경비함 1척을 급파했다"고 덧붙였다.

 

 

<김총리, 한국인 6명 탄 선박 실종에 "모든 자원 동원해 상황 파악">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대만 해상 선박 실종사고와 관련, 외교부와 관계부처에 "실종자들이 조속히 구조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을 긴급 지시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김 총리는 이날 오후 대만 해상에서 예인선 '교토 1'가 조난돼 우리 국민 6명이 실종된 것과 관련해 "현지 관계당국과 협력해 가용한 모든 자원을 동원해 사고 상황을 파악하라"며 이같이 지시했다.

앞서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대만 해역에서 선박 '교토 1'가 실종돼 조난 신고가 접수됐다. 승선원 6명은 모두 한국인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

대만 당국은 조난신고 접수 후 현장에 경비함과 헬기를 투입하고 주변 선박에도 협조를 요청하며 수색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기니만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공관장 회의 최초로 개최>

외교부는 46일 김완중 재외동포영사실장 주재로 주가나대사관에서 '기니만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공관장 회의'를 최초로 개최했다. 이날 회의에는 가나, 가봉, 나이지리아, 세네갈, 코트디부아르 대사 및 주라고스분관장 등이 참석했다.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도 이번 회의에 참여하였으며, 참석자들은 해적활동 정보와 대응경험을 공유하는 한편, 우리 선사 대상 해적피해예방법 개정(2.18.시행) 주요 내용 홍보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현재 해적사건은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 등지에서 발생하며, 이중 서아프리카 기니만에서 2018년 이후 매년 60-80건 발생, 전 세계 해적사건의 40% 이상을 차지(2021년은 전체 132건 중 35건으로 약 26.5%)하고 있다. 20222월 기준, 기니만 해역 내 46척 선박에서 우리선원 120명이 조업 중이다.

회의를 주재한 김완중 실장은 모두 발언에서 이 회의를 통해 기니만 연안에서 재작년과 작년 연달아 발생했던 우리국민 피랍사건의 교훈과 시사점을 공유하고, 본격적으로 시작된 조업기(3.13.~) 동안 고위험해역을 중심으로 우리선사·선원의 해적 피해 예방 활동 및 대응태세에도 만전을 기해야 함을 강조했다.

참석 공관장들도 우리선사 대상 예방 계도 및 정보 공유 필요성에 공감을 표시하고, 무장해군의 우리선박 승선 등 예방적 조치 및 해적 사건 공동대응을 위한 주재국 정부와의 협조 체제를 보다 공고히 해나가자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고위험해역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선원대피처 설치 또는 해상특수경비원 승선 등 안전조치 이행이 필요하며(해적피해예방법 제11조의2), 202110월 우리국민 승선 어선에 가나 무장해군(4)이 최초 탑승했다.

이 회의를 계기로 김 실장은 콰쿠 암프라춤사퐁 가나 외교차관과 이사 아담 야쿠부 해군참모총장을 만나 우리선사 및 선원의 해적피해 예방을 위한 가나 당국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고<span lang="EN-US" style="mso-fareast-font-family:맑은 고딕;font-family:맑은 고딕;mso-ascii-font-family:맑은 고딕;mso-font-width:100%;letter-spacing:0pt;mso-te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