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소식

shipping news

해운 eNEWS <22.07.14>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7-15 14:38
조회
389

<한국해양대 도덕희 총장, 이기식 병무청장과 '승선근무예비역' 논의>

한국해양대학교 도덕희 총장과 이기식 병무청장이 14일 대학본부에서 만나 승선근무예비역과 관련한 현안 해결 방안 및 앞으로의 방향성을 논의했다.

 

도덕희 총장과 이기식 병무청장, 강수일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장 및 대학 내·외 주요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간담회에서 참석자들은 이같은 대화를 나눴다.

 

승선근무예비역 제도는 항해사 또는 기관사로서 전시·사변 또는 이에 준하는 비상시에 국민경제에 긴요한 물자와 군수물자를 수송하기 위한 업무나 지원을 위해 해양계 학교 졸업생이 상선이나 어선에서 승선근무하며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제도다.

 

한국해양대 해사대학 졸업생들은 대부분 이 제도에 따라 졸업 이후 일정 기간의 군사교육을 거친 뒤 승선하게 된다.

 

도덕희 한국해양대 총장은 우리대학을 포함한 다수의 해운 관련 기관은 이번 논의를 바탕으로 승선근무예비역 제도에 관심을 모으고 제도 개선방안 마련 등에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2022년 제1차 해운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 교육생 모집>

경기도와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오는 720일까지 경기도 청년을 대상으로 '2022년 제1차 해운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 교육생 30명을 모집한다.

 

해운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는 공사가 경기도 거주 청년 또는 경기도 소재 대학 졸업 및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해운·항만·물류 분야에 특화된 이론 및 현장 교육을 통해 전문성을 함양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7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오는 81일부터 923일까지 약 7주간 교육을 진행하는 해운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의 교육비는 전액 무료이며, 교육이 끝나면 수료생을 대상으로 수료증을 발급할 예정이다.

 

올해는 교육생들이 스스로 본인 역량에 맞는 커리큘럼을 선택할 수 있도록, 기본반(1)와 심화반(2)를 나누어 모집한다.

 

이번에 모집하는 기본반의 경우 스마트해운과 항만 해상포워딩 수출입신고 포워딩 실무 통신 영어 INCOTEMS 2020 컨테이너 운송 실무 등 물류 업무 과정에서 사용되는 필수 개념 및 기본용어 교육과 인적성 검사, 자기소개서 작성법, 모의 면접 등 취업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올해 교육부터는 코로나19로 잠정 중단되었던 물류 현장 체험 교육이 재게 됨에 따라 교육생들의 호응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물류 현장 체험 교육은 평택항을 포함한 전국의 물류 현장을 방문하는 프로그램이다.

 

2022년 해운물류 청년취업 아카데미 참가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청년(19~34) 중 경기도에 주소지를 두거나 경기도 소재 대학 졸업 및 졸업예정자(3학년 이상)이다.

 

참가신청은 경기평택항만공사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신청서류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후 720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어선명 표기 전국 일제 정비기간 운영>

해양수산부(장관 조승환)715일부터 930일까지 연근해 어선을 대상으로 어선 선명, 선적항 등 명칭표기 전국 일제정비기간을 운영한다.

 

해양수산부는 어선의 원활한 식별을 위해 선수 양현에는 선명을, 선미 외부에는 선적항과 선명을 각각 표기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어업현장에서 선명 등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715일부터 전국 일제정비기간을 운영해 이행실태를 점검하고 계도해 나가기로 하였다. 남해어업관리단 등이 이번 실태점검에 참여할 계획이며, ‘전국 일제 정비기간이 종료되는 10월부터는 실질적인 단속에 들어간다.

 

선명 등을 제대로 표기하지 않는 경우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되며, 선명 등을 은폐하고 항해하는 경우 등에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안용운 어선안전정책과장은 어선에 선명과 선적항을 정확하게 표기하는 것은 어선의 안전운항을 위한 기본적인 사항이나, 이러한 의무를 모르는 어업인들이 많은 것이 현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