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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23>
<아·태 저개발국가 개발 지원하고, 우리 해사기술 알린다> 제18차 아·태 해사안전기관장 회의 참석 해양수산부는 20일부터 24일까지 말레이시아 랑카위에서 열리는 ‘제18차 아시아·태평양 해사안전기관장 회의’에서 ‘아시아·태평양지역 저개발 해양국가 대상 역량개발 지원계획’을 발표하고, 올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해사분야 주요 국제 행사들을 홍보한다. 아시아·태평양 해사안전기관장 회의(Asia-Pacific Heads of Maritime Safety Agencies Forum)는 아·태지역 해양안전, 보안 및 해양오염방지 강화를 위한 협력 증진 및 정보교환을 목적으로 1996년에 설립되었다. 해양수산부는 2003년 국제해사기구(IMO)와 기술협력사업 재정지원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매년 약 5억원(50만달러)을 출연하여 세계 저개발 국가에 대한 기술협력사업을 추진해 왔다. 올해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저개발 국가의 역량개발 지원을 위한 사업으로 위험화물 취급, 선박평형수 관리협약 이행 지원, 해사영어, IMO 회원국 감사관 및 항만국통제관 교육 및 워크숍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이번 회의에서는 금년 6월 제주도에서 개최 예정인 ‘아·태 지역 이내비게이션(e-Navigation) 국제 콘퍼런스’를 홍보하고 회원국을 초대할 예정이다. 이 콘퍼런스는 작년 우리나라가 창설을 제안하고 전 세계 국가와 기구의 지지를 받아, 올해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 최초로 개최되는 행사이다. 이와 더불어 올해부터 6월 부산에서 처음 진행하는 한국해사주간(Korea Maritime Week, 6.27~6.30)을 소개한다. 예전에는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해사분야 국제 행사(국제해사포럼, 선박평형수포럼, 국제학술포럼 등)들이 서로 다른 시기에 개최되어 해외에서 오는 참석자들이 짧은 행사를 위해 장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부담이 있었다. 올해부터 위의 행사들을 수일 간 집중 개최함으로써, 참석자들의 편의를 제고하고 참석자들이 초대받은 포럼 뿐 아니라 관심 있는 타 포럼에도 참석할 수 있게 되어 행사가 보다 풍성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박광열 해양수산부 해사안전국장은 “이번 아·태 해사안전기관장 회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술적·재정적 기여도를 가늠하고 국제적 위상을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다”며, “아울러 이번 회의에서 올해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주요 행사들을 적극 홍보하여 많은 회원국들이 참석하는 풍성한 행사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3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해양조사원, '2017년 바다안내도' 무료 배포> 국립해양조사원(원장 이동재)은 전국 연안의 바다 지형과 주요 무역항의 구조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은 ‘2017년 바다안내도’를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지난 1997년부터 전국 연안의 수심 및 해저지형, 주요 항로, 해상구조물 및 무역항 구조 등의 정보를 담은 안내책자를 수년마다 발행하여 국민들에게 제공하여 왔다. 특히 최근에는 연안 바다에서 해양레저를 즐기는 국민들의 숫자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안전한 해양레저활동을 돕기 위한 도우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이번 책자를 제작하게 되었다. 그 외에도 해운업 종사자, 항만 시설 관련업 종사자 등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7년 바다안내도' 책자를 받기 원하는 사람은 국립해양조사원 블로그(http://blog.naver.com/ocean_khoa)에 접속하여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후 신청하면 된다. 3월 20일부터 4월 20일까지 1개월 간 신청을 받으며, 선착순 700명에게는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배송비는 신청인 부담)국립해양조사원 임채호 해도수로과장은 “해양스포츠를 즐기시는 국민들과 해운·항만 등 관련분야 종사자들에게 이번에 발간한 ‘2017년 바다안내도’가 많은 도움이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3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중국 어민세력 '해상민병'에 대한 대책 마련해야> 이서항 KIMS 소장, 대책마련 필요성 제기 중국의 불법조업이 국내 수산산업계의 골칫거리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새 어민세력인 '해상민병'을 경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관심이 일고 있다. 한국해양전략연구소(KIMS) 이서항 소장은 최근 KIMS 홈페이지에 '중국의 새 어민세력 ‘해상민병’을 경계하자'는 제목의 글을 게재하면서 "서해에서 중국어민들에 의한 불법조업이 지속되고 이어도 수역에서 중국 ‘해상민병’의 출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의 해역보호를 위한 바람직한 대응책은 무엇인가? 두말할 필요도 없이 불법조업 단속에 대한 우리의 단호한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긴요하다"고 주장했다. 현재 다음 달부터 꽃게 성어기를 맞으면서 중국의 불법조업이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다. 정부도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외교적인 문제 등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 소장은 "4월초부터 시작되는 성어기를 맞아 서해에서는 물론 동해에서까지 꽃게를 비롯한 고급어종들에 대한 중국 어선들의 불법조업은 더욱 극성을 이룰 것으로 전망된다."고 진단했다. 중국의 불법어선들은 마구잡이로 남획을 하고 있어 해양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다는 것이 이 소장의 설명이다. 이 소장은 "중국어선의 불법조업은 우리 어민들의 경제적 이익을 침해하고 해양생태계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고려해볼 때 반드시 근절되어야 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이 소장은 게재된 글에서 최근 중국이 보이고 있는 어업정책과 행태를 감안해 보면 다음과 같은 2가지 비관적 전망이 제기되고 있어 우리의 각별한 대비책이 요망된다고 강조했다. 이 소장의 설명에 따르면 중국은 2012년 제18차 당대회에서 어업을 '해양강국' 건설의 주요 구성요소 중 하나로 간주하고 식량안보 확보 수단으로 추진하고 있어 불법조업 근절에 필수적인 어선감축은 기대할 수 없는 상황이다. 또한, 이 소장은 "중국은 수년 전부터 자국의 해양관할권 강화를 위해 남중국해를 중심으로 분쟁수역에 이른바 ‘해상민병’(maritime militia)이라고 불리는 어민들을 동원하는 행태를 보여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상민병은 서해에서의 불법조업 현장은 물론이고 자신들의 관할권을 주장하는 이어도 수역에도 출현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소장은 "중국 어민들에게 단속과 관련된 우리의 법·제도에 대한 교육과 함께 상대방으로 하여금 불필요한 ‘높은 수준’의 대응이 나오지 않도록 적법한 범위 내에서 불법조업
관리자 | 2017.03.23 | 추천 0 | 조회 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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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22>
<세월호 선체 인양 시도…성공시 본인양 작업까지> 해양수산부는 3월 22일 오전 10시경 세월호 선체 시험인양을 실시하고, 시험인양이 무리 없이 성공할 경우 바로 본인양 작업까지 시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날 오전 6시 발표된 국내외 기상예보들이 공통적으로 소조기(3.22∼3.24) 동안 ‘파고 1m, 풍속 10.8m/초 이내’의 양호한 기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윤학배 차관을 상황실장으로 하는 '세월호 선체인양상황실'을 구성하여 22일 아침부터 현장지휘반과 현장 상황을 최종 점검한 후 시험인양을 결정하였다. 시험인양에서는 세월호 선체를 해저로부터 1~2미터 들어서 66개 인양와이어와 유압잭에 걸리는 하중을 측정하고 선체가 수평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배분하게 된다. 좌현으로 기울어져있는 세월호는 무게중심이 선미 부분에 쏠려있어 이 단계에서 고도로 정밀한 조정작업이 요구되기 때문에 인양작업 중에는 작업선 주변 1마일(1.8km) 이내의 선박항행과 500피트(약 150m) 이내의 헬기 접근이 금지되며, 드론의 경우 거리와 관계없이 일체의 접근이 금지된다. 이 과정에서 선체의 균형이 무리 없이 제어되는 것으로 판단되면 본격적인 인양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인양 과정에서 발생할지도 모르는 해양 유류오염 및 안전사고 등에 대비하여, 해경과 해양안전관리공단의 방제선(16척)이 작업해역과 이동경로를 3중으로 에워싸고, 해군과 해경의 경비선 4척(해군2, 해경2)이 주변 해역을 경비할 예정이다. 김영석 해양수산부 장관은 “그동안 어려운 여건에서 최선을 다하였지만, 일정이 지연된 것에 대해서는 미수습자 가족,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세월호 선체가 육상에 완전히 거치될 때까지 남은 공정을 차질 없이 완수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2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나비오스마리타임, 1억불 확보해 선대 확충 계획 발표>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그리스의 해운선사인 나비오스마리타임(Navious Maritime)사가 선박을 확보하기 위해 일부 지분 매각을 통해 1억 달러를 확보할 계획이다. 나비오스마리타임사는 현재 벌크선 24척과 컨테이너선 7척 등 총 30여척의 선박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나비오스마리타임사는 현재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건화물선시장에 대비해 벌크선 중심으로 매입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나비오스마리타임사는 그동안 국내 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해 온 바 있다. 따라서 나비오스마리타임사가 1억 달러를 확보해 신조 선박 확보에 나설 경우 국내 조선소에 수주도 기대되는 상황이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22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관리자 | 2017.03.22 | 추천 0 | 조회 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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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21>
<일감부족·수주절벽 직면한 조선 3사 '특허출원'도 급감> 조선 3사 특허출원 1000건 아래로 일감 부족과 수주 급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조선 3사가 기술력 향상에도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허출원이 급감하고 있다고 당국이 발표했다. 특허청(청장 최동규)이 지난해 국내 대형 조선 3사의 특허출원을 집계한 결과, 조선 3사의 특허출원이 모두 1000건 이하로 줄어 지난 2010년 삼성중공업이 1101건을 출원하면서 시작된 조선분야의 특허출원 1000건 시대가 6년 만에 막을 내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각 사별 특허출원 건수를 살펴보면, 삼성중공업 898건, 대우조선해양 861건, 현대중공업 834건으로 조선 3사 모두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으나, 전년 대비 평균 25.4% 급감하여 조선업계의 어려움이 특허출원에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조선분야의 핵심인 선박분야(IPC B632) 기준의 특허출원 건수는 지속된 수주난과 구조조정 등 경영여건 악화로 2301건(전년 대비 17.7% 감소)에 그쳐 특허출원이 가장 활발했던 2014년(3692건)의 62%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5개 세부 기술별 특허출원 건수(출원비율)를 살펴보면, 2014년에 선박 구조 및 의장품, 선박용 추진 및 조타장치, 선박용 보조기기 선박 진수 및 수난 구조, 잠수함 분야가 각각 2415건(65%), 526건(14%), 439건(12%), 221건(6%), 91건(3%)에서, 지난해 각각 1583건(69%), 229건(10%), 226건(10%), 208건(9%), 55건(2%)으로 감소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최근 3년간 선박분야 국내출원 외국인의 특허출원건수를 살펴보면, 2014년 171건에서 2015년 200건으로 증가하였다가 지난해 159건으로 전년 대비 20.5% 감소하여, 국내 조선산업의 불황이 외국인들의 국내 출원에도 영향을 준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특허청은 조선분야의 특허출원 증가와 특허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당 업계에 전략적 특허경영을 지원하는 맞춤형 ‘IP-R&D 특허세미나’ 개최, 산업 현장과의 소통과 협력을 위한 ‘공중심사’ 실시 및 ‘조선해양의 날’에 우수 발명가를 발굴하여 포상하는 등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 특허청 권영호 차세대수송심사과장은 “최근 조선업계의 경영난으로 특허출원이 크게 급감한 점이 심히 우려되며, 우수한 인재와 핵심 기술, 그리고 특허권의 확보가 다가올 국내 조선산업의 부활을 위한 최후의 보루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1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어선과 충돌해 뺑소니 친 외국상선 해경이 붙잡아> 지난 19일 전남 여수 해상에서 어선과 충돌해 선원 1명이 실종된 사고와 관련, 해경이 도주한 외국 상선의 선원을 붙잡았다. 여수해양경비안전서(총경 김동진)는 국내 어선과 충돌하여 어선 선원을 실종시킨 외국인 선원을 20일 오후 4시 40분께 긴급체포했다고 밝혔다. 해경에 따르면 여수연안VTS, 항만VTS 및 군 레이더 기지로부터 사고시간대 인근을 항해하였던 외국 상선 2척의 항적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여 종합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화물선 A호(6689톤급, 러시아 국적)를 혐의 선박으로 특정하고 A호 2등 항해사 D씨(43, 러시아)를 긴급체포하여 충돌 경위에 대해 집중 조사 중이다. A호는 사고 직후 피해선박을 구조하기 위한 아무런 조치를 하지 않고 차항지인 중국으로 항해 중 사고현장으로부터 135km 떨어진 해상에서 여수해경과 제주해경의 공조수사에 의해 검거되었다. 해경은 특가법상 충돌 후 도주(뺑소니) 혐의를 적용하여 구속영장을 신청할 예정이다. 한편, 여수해경은 지난 19일 새벽 1시께 여수시 남면 소리도 남동쪽 약 55㎞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O호(4.99톤, 새우 조망, 국동선적, 승선원 2명)가 대형화물선과 충돌 전복되어 선장 조모(61)씨는 자력으로 탈출하여 6시 15분께 인근 어선에 의해 구조되었으며, 선원 최모(62)씨는 실종되어 2일째 수색 중이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21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관리자 | 2017.03.21 | 추천 0 | 조회 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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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20>
<드론으로 일자리 창출…목포해양대, 사업단 꾸려> 목포해양대학교(총장 최민선)는 해양드론 산업서비스 일자리창출사업단을 조직, 드론을 통한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목포해양대는 지난 2월 27일 목포시(시장 박홍률), 전남도(도지사 이낙연) 등 8개 기관과 목포고용노동지청에서 2017년 드론산업서비스 일자리창출프로젝트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체결한 협약을 바탕으로 목포해양대 사업단은 드론산업 서비스분야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지역 드론기업에 우수인력을 공급하고, 특히 목포시 대양산단에 입주한 드론기업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목포해양대 해양드론산업일자리창출사업단장 노창균 교수는 "드론 조종교육 뿐만 아니라 조립․정비 등 중․고급 수준의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드론서비스산업 관련 우수인력을 육성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특히, 육성된 우수인력들은 취업캠프, 취․창업 멘토링 등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드론 기업에 취업과 드론서비산업에 다양한 일자리 창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목포해양대 해양드론산업일자리창출사업단은 3월 중순부터 ‘드론조종․조립․정비 전문가 양성교육’을 위한 교육생(60명)을 모집한다. 교육기간은 1차 4월 17일~6월 16일 하루 8시간 총 320시간(총 8주), 2차 6월 26일~8월 18일로 진행된다. 교육 대상자는 대학 미취업자․졸업예정자, 드론 분야로 취업․창업을 희망하는 일반구직자(조선산업 퇴직자 우대), 영세사업자 등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교육비는 전액 무료로 진행된다. 교육문의는 대한무인항공서비스 1544-8887(010-9983-0615), 해양드론산업일자리창출사업단 061-240-7191(010-8900-6283, 010-3886-9439).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0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인천항 올해 150억 들여 시설물 유지보수 실시>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남봉현)는 항만시설 이용자의 안전 및 시설 내구성 확보를 위해 올해 총 150억원을 투입해 인천항 항만시설물 유지보수 사업을 실시한다고 20일 밝혔다. IPA에 따르면 이번 인천항 항만시설물 유지보수 사업은 3월부터 본격 착수해 공사의 품질 향상 및 안전 확보를 위해 동절기 이전에 완료할 계획이다. 인천항 항만시설물 유지보수 사업은 △토목시설 △건축시설 △수역시설 △기계 및 전기시설 등의 유지보수와 △항만주변 환경개선 등으로 나눠 실시된다. IPA는 유지보수 사업 추진 시 부두시설 및 건축시설물에 대한 정밀점검용역을 통해 시설물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보수대상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있다. 또 여객터미널의 에너지 성능개선 및 이용객 편의성 향상 등도 이번 유지보수 사업에 포함됐다. 아울러 항만시설물의 신속한 기능 회복을 위해 연중 계속 사업으로 긴급보수공사를 시행하고 있으며, 노후화로 인해 이용객의 안전을 위협하는 각종 항만 시설물에 대해서는 면밀한 발굴조사를 통해 유지보수공사에 반영할 예정이다. IPA 김영복 항만시설팀장은 “노후 항만시설물의 적기 유지보수를 통해 항만시설이 최적의 기능을 유지하고 이용객의 불편이 최소화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해예방과 안전한 항만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20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해경 “부주의로 인한 해양오염사고 40% 줄일 것”> 해양오염사고 줄이기 대책 추진 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홍익태)는 해양오염사고 중 해양종사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오염사고 비율을 40%로 감축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경이 밝힌 감축 목표는 지난해 50%, 올해 45%, 내년 40%다. 최근 3년간 해양오염사고는 총 729건이 발생하였고, 이중 해양 종사자의 부주의에 의한 경우가 372건(51%)으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했다. 부주의에 의한 해양오염사고 372건 중에는 유류이송 중 사고가 176건으로 가장 많았고, 선종별로는 어선(115건), 예인선 등 기타선(109건), 육상(56건)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류이송 중 사고는 선박 내에서 탱크간 이송 중 기름이 넘치는 사고가 91건으로 가장 많았다. 따라서 부주의에 의한 사고 중 가장 빈번하고 정형화된 유류이송사고 예방에 대해 중점을 두고 대책을 마련하여 집중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첫째, 선박 내에서 기름 이송 중 갑판이나 해상에 넘치는 자체이송과정 오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탱크에 넘침방지설비 설치 여부에 대한 일제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설비가 미비한 선박은 선주에게 설치를 유도하는 한편, 모든 선박에 넘침방지설비 설치를 의무화 하도록 관련법 개정을 관계부처와 협의할 예정이다. 둘째, 선박이 유조선이나 유조차량으로부터 유류를 수급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작업자의 실수로 선박의 공기관(Air Vent)을 통해 기름이 넘쳤을 때 이를 포집할 수 있는 넘침방지용 비닐팩을 제작하여 각 선박 급유소에 보급한다. 또한, 해상에서 이뤄지는 급유정보를 미리 파악하여 해경 상황실, 경비함정 및 해상교통관제센터(VTS)에서 공유함으로써 이송작업에 대한 안전지도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며, 부두 계류 중 기름이송작업에 대해서도 현장지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유조차량에 의한 부주의 해양오염사고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 유조차량에 응급 방제자재를 비치하고 작업자 안전 수칙을 마련하여 숙지토록 유도하는 한편, 선박급유업체를 대상으로 유관기관과 합동으로 교육 및 간담회를 실시하여 항만운송 종사자가 적절한 안전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셋째, 모든 부주의 오염사고에 대하여 사고원인을 조사하는 단계에서부터 선주 또는 행위자에게 사고원인과 그 해결방안을 맞춤형으로 제공해 주는“후(後) 재발방지 프로그램”제도를 도입하고, 매년 전국의 해양오염사고 예방 우수사례를 관계기관과 합동으로발굴하여 확산시키는 등 해양오염사고 예방문화가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같이 사고 발생 전 단계부터 원인을 제거하고 발생 후 재발방지까지 아우른 「부주의 해양오염사고 예방 종합 대책」 추진을 통해 부주의로 인한 해양오염사고가 상당 부분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span lan
관리자 | 2017.03.20 | 추천 0 | 조회 4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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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20>
<IPA, 사드 사태 불구 중화권 마케팅 나서>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남봉현 IPA 사장이 인천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증대와 신규 선대 유치를 위해 20일부터 24일까지 중국 상하이 및 대만에서 주요 컨테이너 선사 대표를 대상으로 마케팅에 나선다. 경제분야에서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로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직접 중국으로 건너가 마케팅에 나서고 있어 그 성과에 업계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남봉현 사장은 포트마케팅 첫날인 20일 국적선사 상하이 주재원 및 상하이국제물류협의회 회원사와의 정식 대면을 통해 공식일정을 시작한다. 21일에는 상하이에 위치한 컨테이너 선사, 22일부터 24일까지 사흘간은 대만의 주요 컨테이너 선사를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친다. 남 사장은 이번 포트마케팅 기간 동안 중화권 컨테이너 선사 임원진을 직접 만나 인천항 이용에 대한 감사를 표하고 올해 4월 예정인 선사의 얼라이언스 재편과 관련해 신규선대 유치 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 전면 개장하는 인천신항 및 인천항 인센티브제도 등에 대해 홍보하고 지속적인 인천항 이용 및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IPA는 이번 포트마케팅에서 청취하게 될 중화권 선사의 의견을 수렴해 인천항 이용관련 현안을 점검하고 이를 인천항 운영 및 서비스 제고, 물동량 창출 기회에 활용할 계획이다. 남봉현 사장은 “인천항은 작년 사상 최대 컨테이너 물동량인 268만TEU를 처리했고 금년 목표인 300만TEU 달성을 위해 모든 IPA 임직원이 지속적인 수요 창출에 혼신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며, “포트마케팅을 통해 국외 주요 고객에게 인천항을 널리 알려 인천항을 더욱 활성화 시키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0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위성곤 의원, '해양경찰청' 부활 정부조직법 대표발의> 세월호 사고 이후 정보·수사권이 대폭 축소되고 국민안전처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재편된 해양경찰청을 다시 부활시키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발의됐다.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은 17일 2014년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구조책임을 물어 해체된 해양경찰청을 부활시키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위 의원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은 국민안전처 소속 해양경비안전본부로 해체 흡수된 해경을 해양수산부 소관의 독립된 해양경찰청으로 격상시켜 부활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해양경찰청은 2014년 발생한 세월호 참사에 대한 구조책임을 물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로 전격 해체되어 국민안전처 소속의 해양경비안전본부로 축소 재편되었다. 이에 따라 해경의 수사·정보권은 해상 육상 연계범죄까지 관할하던 것에서 해상 발생 범죄에 국한하는 것으로 대폭 축소되었고, 수사 인력도 기존 792명에서 287명으로 64%가 감원되었다. 해경의 수사·정보권 축소는 사전에 해양 범죄를 인지할 수 있는 해양정보 공백을 가져와 마약·밀수 등 국제성 범죄에 대한 단속 실적은 2014년 37건에서 해경 해체직후인 2015년에는 전무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위 위원은 "해경 조직이 국민안전처 소속의 본부로 축소됨에 따라 장관보고까지 거쳐야 하는 과도한 보고체계도 중국어선 불법조업 등 해상범죄에 신속히 대응하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고 전했다. 2017년 1월 한국해양수산개발의 동향분석보고서(중·일 해양경비력 강화에 따른 전략적인 대응 필요)도 “중국 불법조업을 단속하던 해경 고속단정의 전복사건을 계기로 해양주권의 침해 문제가 심각하게 거론되면서, 해양경찰 해체에 대한 반성과 새로운 조직강화 필요성이 제기되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편 중국어선 불법조업 적발현황은 2014년 341건에서 2015년과 2016년 각각 568건, 405건으로 대폭 증가했다. 위 의원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발의 배경에 대해, “해양경찰청의 해체 이후 해양경비조직의 위상이 저하되고 현장대응에 한계를 보여 중국어선 불법조업 등 해상 범죄에 대한 대응력이 저하되는 등 우리나라 해양 주권에 적신호가 켜졌다”면서, “해양경찰청을 부활하여 그 역량과 기능 강화를 통해 강력한 해양경찰을 추구함으로써, 우리의 해양 주권을 공고히 해야 한다 ”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0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여수해상서 상선-어선 충돌…어선원 1명 실종> 전남 여수시 소리도 남동쪽 해상에서 상선과 어선이 충돌, 전복되어 어선에 타고 있던 선장은 구조되었으나 선원이 실종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여수해양경비안전서(총경 김동진)는 19일 새벽 1시께 소리도 남동쪽 55㎞ 해상에서 상선과 어선 O호(4.99톤, 연안복합, 승선원 2명)가 충돌, O호가 전복되어 O호에 타고 있던 선원 최모(62) 씨가 실종됐다고 밝혔다. 이 사고로 O호의 선장 조모(61)씨는 탈출해 인근 어선에 구조됐다. 해경은 해경구조대와 경비함정 5척을 동원해 최씨를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해경은 또한 여수연안VTS로부터 사고시간대 인근을 항해하였던 외국 상선 2척에 대한 정보를 입수해 제주도 인근 해상을 항해하고 있는 화물선 A호(6689톤급, 러시아 선적)와 B호(3만8881톤, 파나마선적)를 상대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20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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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17>
<제주항 크루즈선 안전 위해 해경-도선사 머리 맞대> 제주해양경비안전본부(본부장 윤성현)는 해양안전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제주항 해상교통관제사와 도선사가 머리를 맞대고 국제 크루즈선 및 제주항 입출항 선박의 안전관리 강화를 위하여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제주해경본부는 지난 15일 오후 3시 제주항해상교통관제센터에서 제주항 관제사, 도선사, 제주특별자치도 도선담당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주항 해상교통관제사와 도선사 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7월 1일부터 제주항이 ‘강제 도선구’로 지정된 이후 도선이 의무화된 국제 크루즈선의 안정성 향상을 위한 업무 공유와 관제사와 도선사 간 업무협력 체계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논의한 주요 내용으로는 상호간 국제 크루즈선 항행안전정보 교환체제 강화, 관제-도선 교환 체험 실시, 관제사와 도선사 간 간담회 정례화 등이고, 안전한 제주 항만 조성으로 제주도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토론도 벌였다. 제주해경본부 송창훈 경비안전과장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관제사와 도선사 상호간 협력체계가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됐다”며 “해양사고 예방 및 국제 크루즈선 안전성 향상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한·일 국제여객선 안전점검 실시> 부산지방해양수산청(청장 조승환)은 국가안전대진단의 일환으로 한·일 항로를 운항하는 국제여객선에 대하여 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점검은 13일부터 24일까지 한·일간 4개 항로(부산-대마도, 후쿠오카, 시모노세끼, 오사카) 총 11척(국전선 6척, 일본국적선 5척)에 대하여 2개조를 편성, 선박의 안전관리 이행실태를 전반적으로 확인한다. 특히, 대형 인명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3대 중점항목(무리한 운항금지, 복원성 유지, 화재예방)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추가하여 고속여객선을 대상으로 이물질 유입 및 고래충돌 등에 따른 비상대응능력을 검증 할 계획이다. 최국일 선원해사안전과장은 안전점검 이후 선사 간담회를 개최하여 “해양사고를 예방하고 여객들의 쾌적한 여행길을 보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안전관리실태를 확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세월호 인양 준비 완료, 이번 소조기에 최종 점검> 해양수산부는 소조기가 시작되는 3월 19일 전후로 세월호 인양 준비를 최종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인양을 포함한 각종 점검작업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7일 현재 세월호를 인양할 잭킹바지선 2척이 선체 고정을 위한 정박작업을 완료(3.10~3.12)한 후 유압잭 점검 등 막바지 준비작업 중에 있고, 반잠수식 선박(이하 반잠수선)도 지난 16일 현장에 도착했다. 인양 작업은 ①리프팅 빔에 연결되어 있는 와이어의 다른 한 쪽 끝을 잭킹바지선의 유압잭과 연결하고, ②세월호를 인양하여 반잠수선이 대기하고 있는 안전지대(조류가 양호한지역)로 이동한 다음, ③반잠수선에 세월호를 선적·부양하여 ④목포신항 철재부두로 이동(약 87km)·육상에 거치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이번 소조기에는 유압실린더와 컴펜세이터(Compensator) 등 기계장치의 작동 시스템을 점검하고, 19일에는 유압을 실제로 작동시켜 세월호를 해저면에서 1~2m 정도 들어 올리는 시험인양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험인양을 통해 계산한 선체무게 중심 등 각종 항목을 확인하고, 보정값을 컴퓨터 제어시스템에 적용하여 66개 인양 와이어에 걸리는 하중의 정밀배분 작업을 할 계획이다. 참고로 안전한 작업을 위해 최종 점검 및 향후 본 인양작업 시, 작업선 주변 1마일(1.6km) 이내의 선박항행과 300피트(약 91m) 이내의 헬기 접근이 금지되며, 드론의 경우 거리와 관계없이 일체의 접근이 금지될 예정이다. 이철조 세월호인양추진단장은 “육상과 달리 해상의 조건은 확인이 어렵고 일 단위로 기상예보가 달라지므로 현장 확인 및 조정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기에 이번에 최종점검을 하는 것이다”며, “성공적인 인양을 위하여 관련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송도해상케이블카 상반기 개장…브랜드명 '부산에어크루즈'> 29년만에 복원되어 부산의 명소로 재탄생 29년만에 복원되는 송도해상케이블카가 ‘부산에어크루즈’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개장에 들어간다. 국내 최초의 해상케이블카인 ㈜송도해상케이블카(대표이사 최효섭)가 상반기 내 그랜드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개장을 위해 막바지 공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송도해상케이블카는 현재 핵심공정인 와이어로프 가설공사를 완료하였으며 요금체계를 비롯해 테마시설 조성, 마케팅 계획, 인력운영 계획 등을 수립하고 있다. 최효섭 대표이사는 “송도해수욕장 개장일인 6월 1일 이전에 오픈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준비를 철저히 하고 있다”며 “철저한 시설관리와 프리미엄 서비스로 방문객들의 만족도를 높여 국내 최초의 해상케이블카이자 도심에 위치한 관광형 케이블카로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송도해상케이블카는 우리나라 제1호 공설해수욕장인 부산 송도해수욕장의 옛 명성을 되살리기 위해 총 665억원을 들여 복원사업 추진 중이며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mso-font-wid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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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17>
<中 크루즈 관광객 감소로 부산지역 6500여억원 피해 추산> 부산항만공사, 사드 비상대책단 구성·운영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는 “정부의 사드 배치와 관련하여 중국 내 우리나라 기업의 영업 및 한류 제한, 중국 국민의 우리나라 관광 제한 등 한한령이 확대·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달부터 사드 비상대책단을 구성하여 부산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그간 공사는 사드 배치와 관련하여 크루즈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이어오다 지난 3월 15일부로 중국 내 모든 여행사 및 대리점의 한국여행상품 금지 및 한국행 크루즈 노선 운행을 전면 중단하는 등 중국정부의 한국에 대한 제재조치를 확대 시행함에 따라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즉시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였다. 사드관련 비상대책반은 이정현 운영담당부사장을 단장으로 총괄반, 국제여객 대책반, 국제물류 대책반, 항만산업 지원반과 중국대표부로 구성하였으며, 내·외부 자문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정기적인 상황점검에 들어갔다. 한편, 올해 부산항에 224항차 56만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했던 크루즈선이 최대 113항차, 35만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부산항의 직접적인 피해액은 25억원(항만시설사용료, 터미널이용료 등), 부산지역 직접피해액은 2415억원(크루즈 1인당 평균 소비액 69만원 고려 시), 크루즈 여객 1인당 부가가치까지 산정시 직간접 피해액 규모는 6562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국제여객 대책반에서는 중국인 관광객 위주에서 벗어나 국적 다변화 및 신규 크루즈 노선 개설 등 다양한 대응책을 강구 중에 있다. 또한, 국제물류대책반에서는 현재까지 한중 간 기항 선박 및 화물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는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인해 올해 부산항 물동량 목표치인 2000만TEU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우려되어 물동량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국내외 해운·항만동향 분석 및 마케팅 등 종합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크루즈 선박 입항 취소 및 물동량 감소에 따른 선용품 업계, 급유업, 항만관련산업, 여행 대리점 등 관련산업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어 항만산업지원반에서는 업계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현지에서는 상해대표부를 중심으로 선사, 상해한국국제물류협회 등 중국 현지에서 사드 대응 TF를 구성하여 주요 해운 물류동향 파악 및 한국 기업 피해상황도 실시간 파악하고 있다. 우예종 사장은 “중국 정부의 사드관련 경제 제재가 있는 기간 동안 사드관련 비상대책단을 운영하여 부산항 및 유관업계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수출 4000억원 돌파> 대한민국 전자정부 수출효자 종목인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브랜드명 ‘UNI-PASS’) 수출이 4000억원을 돌파했다. 관세청은 지난 10일 에티오피아 조세청과 150억원(1325만달러) 규모의 ‘전자통관시스템 구축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앞으로 3년간 2단계에 걸쳐 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1단계 사업은 에티오피아 정부의 자체예산 576만달러로, 2단계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무상원조자금 749만달러로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구성분야 중 통관단일창구(싱글윈도, Single Window)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 시스템 도입으로 41개 수출입 관련기관 간 전산 연계가 가능해져, 통관시간 단축 및 절차 간소화 등 무역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계약으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은 2005년 카자흐스탄에 처음 수출한 이래 누계 4000억원을 넘어섰다. 전자통관시스템의 해외 수출은 단순한 시스템 수출뿐만이 아니라 무역 1조 달러를 견인한 한국 관세행정의 노하우와 경험을 함께 수출하는 것으로, 관세행정의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고,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해외 전자정부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또,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도 국내와 비슷한 환경에서 고품질 통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어, 해외통관 분쟁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관세청은 현재 나카라과, 스리랑카, 아르헨티나 등의 국가에 전자통관시스템 수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수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수중건설로봇 국산화 성공…해양개발 경쟁력 제고 기대>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시제품 개발 해양수산부는 우리 기술로 수중건설로봇을 최초 개발하고 시제품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앞으로 우리 해저 자원 개발 등 해양신산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육지자원 고갈, 에너지원 발굴 필요 등으로 해양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저자원 발굴을 위한 해양플랜트 구축, 해양 에너지 개발을 위한 구조물 건설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500~2500m 깊이의 바다 속에서 시설 매설, 해저 지면 고르기 등 시설 설치를 위한 수중작업을 장시간 수행할 수 있는 장비 수요가 급증하였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나라는 독자적으로 수중건설 로봇을 개발하지 못하고 관련 장비를 수입 또는 임대하여 사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자체적으로 수중건설로봇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 KT 서브마린 등 23개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이 사업을 통해 경작업용, 중작업용, 트랙기반 로봇 등 용도에 따른 세 가지 형태의 수중건설로봇 제작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은 2013년부터 201 8년까지 총 813억4000만원(국비 513억원, 지방비 170억원, 민자 130.4억원)이 투입된다. 경작업용 ROV(Remotely Operated Vehicle)는 정밀 수중 환경조사 및 유지관리 작업이 가능한 로봇<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mso-font-width: 100%
관리자 | 2017.03.14 | 추천 0 | 조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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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17>
<목포해양대 신조실습선 선명 공모에 '새마루호' 대상> 목포해양대학교는 학생 승선실습을 위해 운항하는 새유달호의 대체선박으로 건조 중인 대형 실습선에 도전적이고 진취적인 의미를 지닌 선명을 부여하고자 공모를 실시한 바 있다. 지난 2월 1일부터 2월 20일까지 진행된 신조실습선 선명 공모에 837명이 응모했다. 목포해양대는 수많은 응모작에 대하여 엄정한 심사를 위해 1차 심사위원 심사와 2차 학내 구성원(교수, 직원, 학생) 설문조사 결과 등을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평가, 당선작을 선정해 발표했다. '새마루호'가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새가람호'와 '큰나래호'가 우수상, '새희망호', '새우리호', '새겨레호', '새한국호', '목양호', '노적봉호'가 장려상으로 선정이 되었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2M+H' 본계약 체결…내달 1일부터 본격 서비스> 현대상선, 항로 확대-선복량 증가로 수익기반 마련 현대상선(대표이사 유창근)은 2M(머스크, MSC)과 전략적 협력을 위한 얼라이언스 본계약 서명식을 지난 16일(한국시간) 개최했다고 밝혔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된 ‘2M+H Strategic Cooperation’ 본계약 서명식에는 유창근 현대상선 대표이사를 비롯해 소렌 스코우(Soren Skou) 머스크라인 CEO, 디에고 아폰테(Diego Aponte) MSC CEO 등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상선은 2M과의 얼라이언스를 통해 동서항로에서의 경쟁력이 대폭 강화되었으며, 미주 서안은 선복교환, 미주 동안/북구주/지중해는 선복매입의 형태로 3년간 협력할 방침이다. 이번 얼라이언스를 통해 현대상선의 선복량(BSA, Basic Slot Allocation)이 대폭 확대되어, 향후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현대상선에 할당된 선복량은 과거 G6에 속해 있을 때보다 큰 폭(약 22%)으로 증가하였으며 특히, 현대상선이 경쟁력을 보유한 미주 서안의 선복량은 G6 대비 약 50%나 증가하였다. 현대상선이 경쟁력 있는 미주 서안 항로의 영업력 강화를 위해, 단독 운영하는 항로를 기존 2개에서 3개(PS1(Pacific South 1), PS2(Pacific South 2), PN2(Pacific North 2))로 확대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대상선의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창근 사장은 “이번 해운동맹으로 3사 모두가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현대상선은 2M의 경쟁력 있는 네트워크와 초대형 선박 활용을 통해 보다 다양한 서비스와 안정적인 수익성 개선 기반을 확보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달 국내 대표 근해선사인 장금상선, 흥아해운과 함께 ‘HMM+K2 컨소시엄’ 본계약을 체결하고 한국-베트남/태국, 한국-일본 등 아주역내 지선망을 추가로 확보한 바 있다. 항만 네트워크 확대를 통한 영업 경쟁력도 한층 강화 될 전망이다. 현대상선은 롱비치, 시애틀 터미널(TTI) 지분 20% 확보, 한진퍼시픽(도쿄터미널/카오슝터미널) 지분 100% 확보, 스페인 알헤시라스 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 국내외 터미널 5곳을 확보했다. 한편, 현대상선은 최근 영구전환사채(CB) 발행 및 유상증자, 선박매각 등 한국선박해양을 통한 자본확충 등으로 850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면서 재무구조가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지난 2월에는 신용등급도 기존 ‘D’에서 ‘BB’등급으로 대폭 개선되었으며, 향후 지속적인 실적 및 재무개선으로 신용등급 상향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현대상선은 “국내 최대의 국적원양선사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대내외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높이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LNG 추진선박 활성화 정책세미나 20일 열려> 선박의 배출가스 규제가 강회되면서 LNG 추진선박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이에 대한 전문적인 논의를 벌이는 자리가 국회에서 마련된다. 국회의원 김태흠 이개호 황주홍 홍문표 김순례 의원실이 주최하고,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이 주관하는 'LNG 추진선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신산업 창출 정책세미나'가 오는 20일 오후 2시 30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LNG 추진선박의 연관 산업 육성을 위한 전략방안 △LNG 추진선박의 국내 보급 활성화 방안 △LNG 및 가스연료 추진선박 기술 현황과 발전방향 △LNG 추진선박 활성화를 위한 LNG 공급체계 구축방안 △LNG 연료시대 조기실현을 위한 LNG 클러스터 구축방안 등에 대한 발표가 있을 예정이다. 이어 LNG 추진선박 운영체계 구축을 통한 해양신산업 창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회가 진행된다. 세미나 주최측은 "국제해사기구와 각국 정부에 의한 선박 배출가스 규제 대응과 지속가능한 해역운영을 위해 LNG 연료선박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면서, "이번 세미나에서는 <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font-f
관리자 | 2017.03.14 | 추천 0 | 조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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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17>
<SM상선, 광양항에 컨테이너 신규 항로 투입> 국적 컨테이너선사인 SM상선이 광양항에서 2개 노선의 정기 컨테이너 서비스 운항을 개시한다. 여수광양항만공사(사장 선원표, 이하 공사)는 지난 9일 SM상선 소속 ‘시마-사파이어(SIMA SAPPHIRE)’호가 광양항과 베트남?태국을 연결하는 신규항로 서비스(VTX)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11일에는 광양항과 홍콩-하이퐁을 연결하는 동남아 정기 서비스(KHX)도 개설했다. 이에 따라 광양항 정기항로는 2016년말 기준 주당 88.5항차에서 90.5항차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번 신규 항로 투입은 공사가 지난해 11월부터 SM상선 관계자와 긴밀히 접촉해 광양항의 수출입 물동량 정보를 제공하는 등 꾸준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 노력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의 주요 노선을 인수한 SM상선의 광양항 신규 항로 2항차가 투입됨에 따라 인트라아시아 지역의 정시성 증대로 추가적인 물동량 증가가 기대되며, 광양항 터미널의 운영 여건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에 SM상선의 주 2항차 신규 항로 투입으로 연간 3만TEU 이상의 물량을 처리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운항 재개 첫해인 올해에도 2만TEU 이상을 처리할 것으로 전망돼 광양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회복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앞으로도 2단계 1차 컨부두 운영사 대주주인 SM상선의 향후 추가 신규 노선 개설 시에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정기 컨테이너 서비스 노선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SM상선은 전 세계 총 16개국 28개 지점·영업소를 운영하며 금년중에 미주서안을 포함해 총 9개 노선에서 정기선 서비스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고도화에 175억 투입키로> 해양수산부가 안전한 뱃길을 위한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성능 고도화 사업’에 향후 8년 간 175억 원을 투입한다.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등대 등 항로표지시설의 상태를 원격으로 감시하고 무인관측장치를 통해 조류 등 해양기상정보를 빠르게 파악하여 항해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1999년부터 지금까지 우리나라 전 해역에 1,354개소의 무인관측장치를 설치하여 운영 중이며, 등대의 상태를 원격 점검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치하여 이상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수리할 수 있는 무인 관리체계도 마련하였다. 다만 포항, 인천 등 일부 권역에서 원격감시시스템 구축이 지연되고 이미 구축된 시스템 중 일부가 노후되어 시설 확충 및 개선 필요성이 있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총 175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부산(52개소), △인천(91개소), △동해(47개소), △포항(82개소) 해역에 단위 시스템 272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노후화된 기존 시스템에 대해서는 성능개선 및 고도화를 연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취합된 해양기상관측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19년까지 해양기상신호표지센터 구축을 추진하며 우선 올해 안에 운영 소프트웨어 개발을 완료한다. 또한 등대 항로표지 원격관리장치의 가격은 낮추고 성능은 높이는 새로운 단말장치 개발도 시작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앞으로 항행선박들에 해양기상 관련 정보를 보다 빠르게 전파하고, 등대 등 항로표지시설의 시설 상태 점검이 더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신 해양수산부 항로표지과장은 “우리나라 연안을 항해하는 배들의 안전한 항해를 돕기 위한 항로표지 관리운영시스템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전국 연안해역의 84%가 수질등급 ‘좋음’> 해양수산부는 2016년 해양환경측정망 운영 결과 연안해역의 전체 417개 조사정점 중 84%가 수질지수(WQI) 2등급 이상의 ‘좋음’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해양환경측정망은 우리나라 연안해역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조사하여 해양환경 현황을 파악하고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기 위해 1980년 구축하여 운영 중인 시스템이다. 총 417개 조사정점별로 연간 4회(2, 5, 8, 11월) 오염도를 측정하여 해역별 수질상태를 판정하고 환경관리해역 지정, 연안오염 총량제 시행 등 해양환경관리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2016년 수질조사 결과 수질이 ‘좋음’ 수준인 WQI 2등급 이상인 조사정점 수 비율은 2015년(78%) 대비 약 6%p 높아졌다. 또한 ‘나쁨’ 수준인 WQI 4등급 이하 비율은 전체 조사정점의 2%(8개소)로 전년(4%, 16개소)대비 2%p(8개소)가 감소하여 전체적으로 해양 수질이 다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부분 해역이 WQI 수질 2등급 이상의 비교적 깨끗한 수질을 유지하고 있으나, 특별관리해역 중 울산연안, 마산만 내측, 시화호 내측, 낙동강 하구해역과 영산강 하구의 목포연안 등 육상오염물질 유입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일부 정점 등에서는 부분적으로 WQI 수질 4등급 이하의 결과를 보여 수질개선을 위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수산부는 상대적으로 오염이 심한 해역의 수질개선을 위해 해역별로 오염원인 분석 및 추가 정밀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경우 특별관리해역으로 추가 지정하여 연안오염 총량관리를 시행하는 등 집중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오염퇴적물 정화사업 시행 시 해당 지역을 우선 사업 대상지로 고려하는 등 해역별 오염 특성을 고려한 오염개선조치를 시행할 방침이다. 실제로 마산만, 시화호 등의 해역은 특별관리해역으로 지정되어 연안오염 총량관리 등 집중 관리를 펼친 결과, 과거 3등급 이하였던 수질이 2등급 수준으로 개선되고, 생태계 회복으로 붉은발말똥게, 수달 등의 멸종 위기종 생물의 서식이 확인되는 등의 성과가 있었다. 서정호 해양수산부 해양환경정책과장은 “
관리자 | 2017.03.14 | 추천 0 | 조회 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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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 eNEWS <17.03.15>
<국제해사기구 대응 위한 관계기관 협의회 개최> 해양수산부는 15일부터 17일까지 제주 탐라스테이에서 해운 해사 조선 분야 전문가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해사기구(IMO)의 새로운 규제 도입 동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제7차 국제해사협의회를 개최한다. IMO는 선박들이 깨끗한 바다에서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항할 수 있도록 이내비게이션 도입(19년 시행), 선박평형수 처리기준 도입(17년 9월 시행), 친환경 선박 개발(13년부터 시행 중) 등 새로운 기술규제 도입을 추진 중이다. 해수부는 이러한 기술 규제 도입에 따라 향후 약 1400조원 이상 규모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산업 시장에 대한 대응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국제해사협의회를 2015년부터 구성하여 운영하여 왔다. 이내비게이션 분야에 향후 10년간 1200조원의 시장 형성(영국 클락슨), 친환경 선박기술분야에서 향후 15년간 200조원(유럽연합), 선박평형수 향후 5년간 40조원이 예상된다. 박광열 해사안전국장의 개회사로 시작하는 이번 협의회에서는 ▲국제해사기구 정책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기관 간 협력방안 ▲ 국제해사기구 전략대응 연구과제 추진방안 ▲ 관련 전문가 교육․훈련방안 등을 심층 논의한다. 또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국제회의 대응역량 강화를 위한 전문․소양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국내 해운 조선업계, 학계, 연구소 등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이 협의회를 지속 개최하며 기관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해사분야 국제 동향을 신속히 파악하여 대응방안을 수립해나갈 계획이다. 박광열 해사안전국장은 “이내비게이션, 친환경 선박 등 국제해사분야 기술규제 강화는 우리에게 새로운 도전이자 기회이다”라며, “산․학․연․관이 함께 하는 이 협의회를 통해 관련분야 동향 변화에 긴밀히 대응하고, 향후 우리나라가 해사분야 신산업 시장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5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해수부,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육 실시한다> 해양수산부는 국민의 해양안전의식을 확립하고 안전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과 ‘업계 관계자 대상 해양안전교육’을 3월부터 본격 실시한다. 학생 등 일반인 대상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은 지역 내 교사, 해양소년단 연맹 직원 등을 강사로 양성한 후 이들이 다시 학교, 기업 등을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올해에는 해양사고 발생 시 비상탈출요령, 구명뗏목 개방 및 탑승 방법, 화재 시 대응 요령 등을 집중 교육할 계획이며 심폐소생술 및 구명조끼 착용 실습 기회도 제공한다. 올해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에서는 120명의 강사를 양성하여 5만명의 국민에게 안전교육을 실시하며, 1인당 실습 기회를 확대하여 내실 있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그 외에도 3백 명의 경영자와 4만5천 명의 해운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해양안전리더교육’과 ‘해운업 종사자 사고예방교육’을 실시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선박소유자 등 경영진의 안전의식 제고를 목표로 하는 ‘해양안전리더교육’은 토론, 사례위주의 열린 강좌로 구성하여 참가자가 능동적으로 교육내용에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관련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해양사고에 대응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법을 강의하는 ‘해운업 종사자 해양사고예방교육’은 비상보고체계 및 주요 안전장비 사용법 습득 등에 초점을 맞추어 현장감 있는 교육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는 2013년 수립한 ‘중장기 해양안전문화 진흥 기본계획’의 일환으로 관련 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전 국민 대상으로 해양안전교육을 실시하여 국민의 해양안전의식 고취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찾아가는 해양안전교실’의 경우에는 2014년부터 작년까지 총 13만 명이 교육을 이수할 정도로 큰 호응을 얻었다. 해양안전교실에 참여하기 원하는 학교, 기업 등은 해양안전교실 누리집(www.marinedu.or.kr)과 전화안내센터(1800-7145)를 통해 교육을 신청할 수 있으며 그 외의 교육과정 수강생은 지방청 공고 등을 통해 별도 모집한다. 앞으로도 해양수산부는 교육 대상자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현장 활용성이 높은 체험형 교육과정을 확대하여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다. 김민종 해양수산부 해사안전정책과장은 “관련업계 종사자 뿐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해양안전에 대한 기초 지식과 비상 시 대응요령을 습득한다면 해양사고와 인명피해가 훨씬 줄어들 것이라 확신한다.”며, “올해에도 해양수산부가 실시하는 해양안전 관련 교육에 많은 참여와 관심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5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여객선 선장 적성심사 합격해야 승선할 수 있어> 13인 이상의 여객을 수송하는 여객선(유·도선 포함)의 선장은 여객선 선장 적성심사에 합격해야 선장으로 승선이 가능하다. 목포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형대)은 기존에 승선하고 있는 여객선 선장은 201 8년 7월 6일까지 적성심사에 합격해야 하며, 65세(2015. 7. 7. 기준) 이상 선장은 올해 7월 6일까지 적성심사에 합격해야 여객선에서 선장으로 직무수행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는 선원법 개정에 따라 강화된 여객선 선장 적성심사가 2015년부터 시행된데 따른 것으로 일단 적성심사에 합격하더라도 매 3년마다 적성심사에 합격하여야 하며, 65세 이상은 매 2년마다 적성심사에 합격하여 여객선 선장으로서의 직무수행 능력을 검증받아야 한다. 2017년도 여객선 선장 적성심사 시행 일정은 목포지방해양수산청 누리집에 공고되어 있으며 적성심사 관련 문의사항이 있을 경우 선원해사안전과(061-280-1653)로 연락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올해는 7월 전까지 3회(3, 5, 6월)의 정기 적성심사가 시행될 예정이며 여객선 운항 지원을 위해 필요시 임시 적성심사도 시행될 수 있다. 또한 매 정기 적성심사 시행 전 응시자를 대상으로 적성심사 사전 설명회가 개최된다. 목포청 관계자는 “적성심사 위원회를 통해 공정한 심사를 시행하고 적성심사 시행 횟수 확대, 설명회 개최 등을 통해 여객선의 안전운항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출처-<span style="mso-fareast-font-fami
관리자 | 2017.03.14 | 추천 0 | 조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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