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 eNEWS <17.03.17>
<中 크루즈 관광객 감소로 부산지역 6500여억원 피해 추산> 부산항만공사, 사드 비상대책단 구성·운영 부산항만공사(BPA, 사장 우예종)는 “정부의 사드 배치와 관련하여 중국 내 우리나라 기업의 영업 및 한류 제한, 중국 국민의 우리나라 관광 제한 등 한한령이 확대·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달부터 사드 비상대책단을 구성하여 부산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방안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그간 공사는 사드 배치와 관련하여 크루즈산업 분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 등 유관기관과의 협조체제를 이어오다 지난 3월 15일부로 중국 내 모든 여행사 및 대리점의 한국여행상품 금지 및 한국행 크루즈 노선 운행을 전면 중단하는 등 중국정부의 한국에 대한 제재조치를 확대 시행함에 따라 사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즉시 비상대응체제를 가동하였다. 사드관련 비상대책반은 이정현 운영담당부사장을 단장으로 총괄반, 국제여객 대책반, 국제물류 대책반, 항만산업 지원반과 중국대표부로 구성하였으며, 내·외부 자문과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정기적인 상황점검에 들어갔다. 한편, 올해 부산항에 224항차 56만명이 찾을 것으로 예상했던 크루즈선이 최대 113항차, 35만명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부산항의 직접적인 피해액은 25억원(항만시설사용료, 터미널이용료 등), 부산지역 직접피해액은 2415억원(크루즈 1인당 평균 소비액 69만원 고려 시), 크루즈 여객 1인당 부가가치까지 산정시 직간접 피해액 규모는 6562억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이에 국제여객 대책반에서는 중국인 관광객 위주에서 벗어나 국적 다변화 및 신규 크루즈 노선 개설 등 다양한 대응책을 강구 중에 있다. 또한, 국제물류대책반에서는 현재까지 한중 간 기항 선박 및 화물에 대한 직접적인 제재는 나타나지 않고 있으나, 중국의 경제보복으로 인해 올해 부산항 물동량 목표치인 2000만TEU 달성이 어려울 것으로 우려되어 물동량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국내외 해운·항만동향 분석 및 마케팅 등 종합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크루즈 선박 입항 취소 및 물동량 감소에 따른 선용품 업계, 급유업, 항만관련산업, 여행 대리점 등 관련산업에도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어 항만산업지원반에서는 업계 애로사항을 파악하여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중국 현지에서는 상해대표부를 중심으로 선사, 상해한국국제물류협회 등 중국 현지에서 사드 대응 TF를 구성하여 주요 해운 물류동향 파악 및 한국 기업 피해상황도 실시간 파악하고 있다. 우예종 사장은 “중국 정부의 사드관련 경제 제재가 있는 기간 동안 사드관련 비상대책단을 운영하여 부산항 및 유관업계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수출 4000억원 돌파> 대한민국 전자정부 수출효자 종목인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브랜드명 ‘UNI-PASS’) 수출이 4000억원을 돌파했다. 관세청은 지난 10일 에티오피아 조세청과 150억원(1325만달러) 규모의 ‘전자통관시스템 구축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앞으로 3년간 2단계에 걸쳐 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며, 1단계 사업은 에티오피아 정부의 자체예산 576만달러로, 2단계 사업은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무상원조자금 749만달러로 진행된다. 이번 사업은 우리나라의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구성분야 중 통관단일창구(싱글윈도, Single Window)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에티오피아 정부는 이 시스템 도입으로 41개 수출입 관련기관 간 전산 연계가 가능해져, 통관시간 단축 및 절차 간소화 등 무역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계약으로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은 2005년 카자흐스탄에 처음 수출한 이래 누계 4000억원을 넘어섰다. 전자통관시스템의 해외 수출은 단순한 시스템 수출뿐만이 아니라 무역 1조 달러를 견인한 한국 관세행정의 노하우와 경험을 함께 수출하는 것으로, 관세행정의 국제 표준화를 주도하고,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의 해외 전자정부시스템 구축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가 있다. 또,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서도 국내와 비슷한 환경에서 고품질 통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되어, 해외통관 분쟁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관세청은 현재 나카라과, 스리랑카, 아르헨티나 등의 국가에 전자통관시스템 수출을 추진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수출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출처-해사신문 17년3월17일 등록기사 www.haesanews.com) <수중건설로봇 국산화 성공…해양개발 경쟁력 제고 기대>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시제품 개발 해양수산부는 우리 기술로 수중건설로봇을 최초 개발하고 시제품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앞으로 우리 해저 자원 개발 등 해양신산업 추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최근 육지자원 고갈, 에너지원 발굴 필요 등으로 해양개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저자원 발굴을 위한 해양플랜트 구축, 해양 에너지 개발을 위한 구조물 건설 등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500~2500m 깊이의 바다 속에서 시설 매설, 해저 지면 고르기 등 시설 설치를 위한 수중작업을 장시간 수행할 수 있는 장비 수요가 급증하였다. 그러나 그동안 우리나라는 독자적으로 수중건설 로봇을 개발하지 못하고 관련 장비를 수입 또는 임대하여 사용해야 하는 불편이 있었다. 이에 해수부는 자체적으로 수중건설로봇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2013년부터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사업’을 추진해 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 한국로봇융합연구원(KIRO),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 KT 서브마린 등 23개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이 사업을 통해 경작업용, 중작업용, 트랙기반 로봇 등 용도에 따른 세 가지 형태의 수중건설로봇 제작기술 개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양개발용 수중건설로봇 개발은 2013년부터 201 8년까지 총 813억4000만원(국비 513억원, 지방비 170억원, 민자 130.4억원)이 투입된다. 경작업용 ROV(Remotely Operated Vehicle)는 정밀 수중 환경조사 및 유지관리 작업이 가능한 로봇<span lang="EN-US" style="letter-spacing: 0pt; font-family: 함초롬바탕; mso-font-width: 100%